점점 나이가 들면서 몸의 변화에 신경이 쓰이고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는데 혹시 건강상에 문제가 생길까 봐 몸에 좋다는 음식과 영양제를 먹게 되는 거죠.남편과 지난 번 검진을 다녀왔는데 결과를 확인했더니 작년과 달리 고지혈증 수치가 높았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불안한 마음에 식습관을 고치려고 노력했고 저녁에는 가벼운 운동을 해서 습관을 만들어보기로 결심했는데요!고지혈증의 경우 특히 겉으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밥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이 주 식사이기 때문에 혈액 내 지방 농도가 올라가서 끈기 있게 되는 고지혈증에 노출되고 싶다고 했습니다.체내 혈관은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증상과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평소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갈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일단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 지방 성분이 정상치보다 많은 상태일 때를 말합니다.혈관 벽에 조금씩 쌓여 염증이 발생하면서 심혈관 질환을 나타내는 이상지질혈증을 나타냅니다.
고지혈증은 유전적으로 비만, 노화가 일어나며 음주, 당뇨병으로 크게 5가지 원인이 있습니다.일반적으로 고지혈증은 유전이나 호르몬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과도한 음주 습관, 고지방 식단 그리고 운동 부족 등 좋지 않은 생활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조금이라도 좋아지기 위해서는 퀘세틴이 풍부한 양파가 도움이 됩니다. 이 효능은 피를 맑게 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서 고지혈증 수치를 낮추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희가 고기 먹으러 가면 식당에서 양파 절임 같은 양파를 같이 내줘요.이때 고기에 지방이 들어 있어서 양파랑 같이 먹으면 소화도 되고 수치를 낮추는 데도 좋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특별한 변화나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 아닌 특징으로 평소 탄수화물이나 지방 섭취를 줄이고 채소나 과일 같은 녹색 식품을 많이 섭취해서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올리브유에는 비타민E와 오메가3 등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또한 신선한 과일이나 푸른 채소를 많이 먹으면서 고지혈증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현재 비만 수치를 가지고 있다면 한 달 동안 1~1kg 정도 감량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하루에 3km 이상 달리는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이 정도만으로 치유가 가능합니다.건강검진을 할 때 꼭 챙겨야 하는 게 콜레스테롤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그 이유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 상태를 고지혈증이라고 하기 때문입니다.혈액검사를 했을 때 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이면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고지혈증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동맥경화의 원인으로 이어지고 혈관이 막혀 심근경색, 협심증, 고혈압, 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으로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평소의 작은 나쁜 습관들이 모여서 매일 몸을 망치게 되면 시간이 지나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우리 몸은 점점 원래대로 되돌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모두 건강을 위해 건강하게 먹고 편안하게 운동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