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의 엇갈린 미래 전기차 시장 행보(BMW i5 투어링, 벤츠 EQG 사진정보)

BMW,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의 엇갈린 미래 전기차 시장 행보(BMW i5 투어링, 벤츠 EQG 사진정보) BMW_탄탄한 EV 전략지난해 하반기에 5시리즈 베이스의 순수 전기 차 i5의 발매 이후, 내연 기관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시작된 브랜드 중 몇 안 된 전기 자동차의 라인 업을 확대하는 브랜드가 BMW입니다.4시리즈 베이스의 i4,5시리즈 베이스의 i5,7시리즈 베이스의 i7과 SUV모델 iX3, XM등 상당히 빠른 속도에서 순수 전기 자동차의 라인 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BMW는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효율의 두마리 토끼를 “과거 BMW의 IR자료를 확인하면 항상 BMW의 고성능 디비전을 담당했던 M디비전의 옆에 선명한 “i”지구 로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언제부턴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2023년 8월 IR Day에서는 BMW의 디비전을 단 2개의 단어로 표현했습니다.”M”과 “i”이었습니다.그만큼 BMW는 운전의 즐거움을 강조하시는데, Next Generation을 위한 디지털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모빌리티 환경 전략을 잘 실행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출처 : BMW IR Book (’23년)BMW그룹”23년 IR Book”에 나온 단기 신차 출시 로드맵입니다.iX1, i5, i7, iX2, i5투어링의 같은 모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2024년에 공개 예정인 i5를 예정대로 공개하셨죠.기존 5시리즈, i5모델과 프론트의 모습이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넓어진 트렁크 팬티 속도를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발매 로드맵만 봐도 BMW의 순수 전기 차 i-시리즈에 진심이 느껴집니다.그런데 잠시 투어링형 차를 보면, 통상의 세단 모델보다 긴 길이를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같은 플랫폼은 길이의 길이에 차이가 없다는 사실이 매번 관심이 많습니다.항상 세단 베이스의 투어링 모델이 출시되면 길이를 비교하고 보기도 하지만 이번 출시 예정인 5시리즈 투어링도 기존의 5시리즈의 전장과 같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군요?(길이, 5,060mm)”하나하나, 하지만 빠르게 EV 전략을 실행하는 BMW” 다시 한번 BMW의 EV 전략을 이야기하자 일단 언론을 통해 2027년까지 내연기관의 상징과 같은 독일 뮌헨 공장을 2027년부터 완전 전기차 전용 생산거점으로 바꾸겠다고 선언했습니다.또 BMW그룹의 MINI 브랜드는 2030년까지 모든 모델을 전동화-EV 모델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를 위한 실행으로 미니 쿠퍼 4세대에는 해치백 모델과 컨트리맨 EV 라인업이 대폭 강화될 예정입니다.”The Pinnacle of Luxury-럭셔리의 정점?예외는 아니겠지?” 그렇습니다.BMW그룹에서 최고의 프리미엄 럭셔리 브랜드를 담당하는 롤스로이스도 BMW의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모델을 출시했습니다.롤스로이스 스펙터이라는 대형 2도어 쿠페 모델입니다.6억원을 넘는 소비자 가격에서 롤스로이스의 프리미엄 이미지와 맞지 않는 EV파워 트레인의 조합이 이런 멋진 조형물을 탄생시켰습니다.BMW i모델, 운전의 즐거움을 상징하는 미니 브랜드의 100%전동화 모델 전환, 럭셔리 최종 보스 롤스로이스까지 EV모델을 출시하며 어떤 의미 매우 일관된 미래 전략을 실행하는 BMW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어느 의미, 현대 자동차의 “EV독 공사 전략”과도 비슷한 맥락의 것처럼 보입니다.벤츠. 유연한 EV전략표면적으로는 메르세데스·벤츠는 2030년까지 전 모델을 전동화한다는 전략을 뒤집은 것으로 보이지만 유연한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 자동차 라인 업을 보면 BMW처럼 EQA, EQB, EQC, EQE, EQS 같은 브랜드의 볼륨 모델의 대부분을 전동화 모델로서 발매하면서 한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활발하게 영업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물론 판매량은 떠나네.”유연한 전략?전략의 뒤집었다?그래도..”2030년까지 모든 모델을 내연 기관에서 전기 자동차로 바꾸자는 멜세데스·벤츠의 전기 자동차 생산 계획은 생각보다 늦게 증가하는 전기 자동차 인프라와 친환경을 기업 경영에 양보할 수 없는 가치로 스토리텔링을 계속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시기의 마감과 함께 일부 전략의 수정으로 생각됩니다.또 독일을 시작으로 친환경 연료로 ‘E퓨얼’을 인정해달라는 건의에 EU가 찬성의 깃발을 내건 부분도 한몫했다고 생각합니다.’메르세데스-벤츠와 어울리지 않는 EV 모델’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피켓으로 내건 BMW와 달리 메르세데스-벤츠의 기업 이미지는 신기하게도 EV 모델과는 잘 어울리지 않을까요? 기계적인 완성도를 바탕으로 세팅된 고배기량 차량으로 아우토반을 여유롭게 주행하는 후드의 삼각별을 생각하면 내연기관 파워트레인과 특히 잘 매칭되는 메르세데스-벤츠입니다.”완전 전기 자동차 모델에의 전환을 조금 늦췄을 뿐”기존에 예정된 전기 자동차 모델 출시를 전면 백지화 선언한 것은 아닙니다.확실히 2024년 국내 시장에도 마이바흐의 EV모델로 국내에서 그렇게 인기가 높은 G클래스의 EV모델인 EQG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특히 EQG모델은 리어 스티어링 옵션 크롤러 기어의 2단 변속기, 3개의 차동 잠금 장치가 포함되어 종래의 내연 기관에서 느낀 G등급의 감성을 최대한 재현하는 것으로 기대됩니다.이처럼 메르세데스·벤츠는 유연하게 글로벌 시장에서 EV인프라 구축과 배터리 가격 안정화 시점을 보고, 전기 차 모델을 확대하기 위한 쉬는 것으로 예상됩니다.끝 l사진: 인 핀 BMW, 메르세데스 벤츠